퍼플오션 전략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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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회 13회 작성일 24-12-16 16: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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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블루오션과 레드오션
" 모든 기업 공간은 사실상 보랏빛 바다, 다시 말해 이미 자리 잡은 관행의 틀에 뭔가 새로운 기회를 덧붙이며 만들어지는 것 " |
벌써 내년을 준비해야 하는 시기가 다가왔습니다. 국내외적으로 혼란한 시기에 여러모로 정신이 없습니다만 우리 회사인들은 다시 다가올 내년의 사업 전략과 목표를 설정하고 세부적인 활동 계획을 수립해야 할 때입니다. 이러한 비전과 계획 수립 시기에 기반이 되어야 하는 것은 우리가 활동해야 할 시장에 대한 튼튼한 이해가 그 근간에 있어야 한다는 것은 명확합니다.
아마도 여러분들은 경쟁을 넘어서기 위한 블루오션전략 (Blue Ocean Strategy)과 그 반대되는 의미의 시장인 ‘레드오션’이라는 말을 자주 들어보셨을 것입니다. 웹리포팅 솔루션 시장에서 시장선점과 새로운 시장 개척을 위해 애쓰고 있는 저희 마케팅팀도 마찬가지지만, 저를 포함한 여러분 모두는 레드오션을 벗어나서 블루오션이라는 미개척의 땅을 찾기 위해 여러모로 고군분투하고 계실줄 압니다.
지난 2005년 ‘블루오션전략’이란 베스트셀러에 보면 "레드오션은 오늘날 존재하는 모든 산업을 뜻하며, 이미 세상에 알려진 시장 공간이다. 블루오션은 현재 존재하지 않는 모든 산업을 나타내며, 아직 우리가 모르고 있는시장 공간이다"라고 정의했습니다. 즉 블루우션은 기업이 새로운 시장 공간을 발견하고, 기존 시장에서의 치열한 경쟁을 회피하며 성장할 수 있는 전략적 선택을 의미합니다. 그러나 혁신적인 기술과 솔루션으로 새로운 시장 공간을 개척하고 있지 않은 기업이 있을까요? 다양한 경쟁상황, 공급의 과잉, 차별화하기 힘든 기술, 그리고 다양한 공급자들이 넘쳐나는 시기인 지금 2024년에 과연 새로운 시장의 개척이 그렇게 쉽다면 왜 큰 뜻을 가지고 새롭게 설립된 회사들의 90%는 5년 이내에 사업을 접고 질곡에 빠지게 되는 것일까요 ?
2. 새로운 시장의 개척, 그 멀고도 험한 여정
오늘날 환경에서 신시장 개척은 말처럼 쉽지 않습니다. 누구나 경쟁이 적은 아이템으로 성공을 이루고 싶어합니다. 그래서 오랜 시간과 노력을 투입하여 기가 막힌 아이템과 솔루션을 찾아냈다고 생각한 뒤 창업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창업하고 보면 그러한 선택의 수요를 찾아내는 것은 매우 어렵다는 것을 알게 되며, 새로운 시장을 찾아내서 성공하는 이들은 ‘천재’이거나 수 많은 시장의 경험을 가진 ‘베테랑 사업가’이거나 혹은 자본의 지속적이고 안정적인 투입을 통해 마케팅적으로 시장의 트렌드를 유도할 수 있는 ‘대기업’만이 가능하다는 깨달음을 뼈저리게 느끼게 됩니다.
또한 오늘날과 같은 글로벌 시장 환경에서 이런 연구개발과 마케팅, 트렌드 정착 및 시장 개척을혼자 감당할 만한 기업은 매우 찾기 어렵습니다. 아무리 큰 기업이라도 다른 회사들과 전략적 제휴나 협력을 하지 않고 글로벌 시장에서 독자적인 블루오션을 만들기는 쉽지 않을 뿐 아니라 블루오션 발견에 성공하더라도, 새로운 하이에나 같은 경쟁자가 바로 진입하거나 전환하여 방 레드오션으로 변화하게 될 가능성도 높습니다.
3. 레드오션에서 기회를, 퍼플오션 전략
보통 사업하는 분들은 레드오션에 대해서는 혁신적인 방법을 활용해도 가시적 성과를 낼 수 없는, 별 매력 없는 시장이라는 선입견을 가지고 계실 것이고, 경쟁이 격화되는 시장으로의 변화와 하향 곡선을 그리는 매출로 인해 가시적 성과를 낼 수도 있는 창조적 도전까지 미리 포기하는 기업이 적지 않습니다. 제 주변에서는 날로 격화되는 기존 솔루션 시장의 경쟁으로 인해 자신들이 일하고 있는 산업이나 카테고리는 레드오션이기 때문에 아무리 노력해도 성과가 나지 않는다는 논리로 실적 부진을 해명하는 경우도 많이 보았습니다.
그러나 시각을 바꿔 다시 한 번 생각해보면 레드오션은 경쟁이 치열한 시장이긴 하지만 “이미 형성되어 있는 시장”이라는 것을 다시 돌이켜 생각해야 합니다. 즉 시장의 누군가는 그 레드오션에서 수익을 달성하고 회사를 안정적으로 운영하고 있다면 그 시장은 레드오션이자 동시에 새로운 기회의 장이 될 수도 있다는 생각을 할 수 있어야 합니다.
저는 저는 여기에 아직은 생소하지만, 트렌드에 민감한 마케터들이 읽었으리라 생각되는 2016년 국내에 번역 발간된 ‘억만장자 효과'(원제 'The Self-made Billionaire Effect')에서 처음 소개된 퍼플오션이라는 개념을 새롭게 등장시켜보겠습니다. 퍼플 오션은 미치 코헨 프라이스워터하우스쿠퍼스(PwC) 부회장과 존 스비오클라 익스체인지 소장(PwC의 비즈니스 싱크 탱크)이 공동으로 집필한 이 책에서 처음으로 소개된 신조어입니다.
| 퍼플오션(Purple Ocean)이란 경쟁이 치열한 기존 시장인 레드오션(Red Ocean)과 유망 시장을 일컫는 블루오션(Blue Ocean)의 장점만을 조합한 새로운 시장으로, 레드오션과 블루오션이 상징하는 색깔을 혼합할 때 나타나는 퍼플(자주색)에서 착안한 개념이다. 즉, 포화상태로 경쟁이 치열한 기존 시장에서 새로운 아이디어나 기술 등을 적용해 독창적인 시장영역을 개척한다는 뜻으로, 발상의 전환을 통해 새로운 가치를 지닌 시장을 창출하는 것을 일컫는다. 최근에는 새로운 수요 창출 및 고수익 기회를 갖기 위한 블루오션을 개척한다는 것이 결코 쉬운 일이 아니기 때문에 그 대안으로서 퍼플오션 전략이라는 경영전략이 각광을 받고 있다. 퍼플오션 전략은 블루오션을 찾는 데 수반되는 위험과 비용을 최소화하면서 차별화 또는 변화를 통해 레드오션에서 탈피하는 기업의 전략을 말한다. |
1. 발상의 전환
2. 주의력있는 통찰과 고객 경험을 통한 새로운 틈새시장의 발굴
3. 새로운 가치 제공을 위한 기존 상품과의 융합
과 같이 고정적인 시장에 대한 관점을 넓히려는 시도에서 시작될 수 있습니다. 넓은 의미에서 틈새시장을 발굴하거나 상품의 사용처를 다변화하는 시도 (one source-multi use) 전략 또한 퍼플오션에 해당할 수 있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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